강서구는 김포국제공항이 위치해 있는 곳이다.
강서구 슬로건은 ‘세계로 미래로 웅비하는 강서’이다. 강서구는 5가지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하여 수도 서울의 중심도시로 우뚝 선다는 복안이다. 강서구에서 전개할 5가지 방안은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도시, 행복한 삶을 약속하는 복지도시, 내일을 준비하는 미래도시,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는 녹색도시, 구민이 주인이 되는 자치도시 등이다. 강서구는 김포국제공항이 위치한 곳으로 우리나라 국제관문역할을 하며 올림픽대로, 자유로, 남부순환로, 지하철 노선의 발달로 산업, 상권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로써 수도 서울의 중심도시로의 입지가 마련되고 역사유물을 간직한 도시로 미래로 웅비할 준비가 되어있는 도시다.
강서구의 행정구역의 유래를 보면 강서구를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화곡동(禾谷洞)은 땅이 기름져 골짜기 사이마다 벼가 잘 되므로 벼가 익어가는 골짜기 마을이란 뜻이다. 염창동(鹽倉洞)은 조선 시대 소금창고가 있어 염창동이 되었다. 마곡동(麻谷洞)은 삼(麻)이 많이 났기에 마곡동이라 하였다. 원래 고고마진 나루터가 있었던 어촌이었다. 발산동(鉢山洞) 수명산이 마치 밥주발을 엎어놓은 모양이라 발산이라 불렸으며 산 안쪽마을을 내발산동, 산 바깥마을을 외발산동이라 하였다. 공항동(空港洞)은 원래 송정리였으나 김포비행장이 들어서며 공항동이라 하였다. 방화동(傍花洞)은 사시사철 꽃 향기가 퍼지는 동네라는 뜻으로 방화동이 되었다.
하늘공원에서는 강서구의 풍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다.
서울지역이면서 비교적 개발이 늦게 진행된 강서구에는 아직 자연경관과 지역 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다. 이에 강서구는 개화산, 치현산, 서남환경공원, 강서한강공원을 연결하고 생태, 역사문화, 자연경관 등 볼거리를 제공하는 테마 길을 조성했다. 방화공원은 1996년 공원으로 조성되었다. 공원 내에는 원형무대를 비롯하여 광장, 연못, 분수대, 물레방아 등이 설치되어 있다. 산책로를 따라 벚꽃나무 등 각종 수목들이 식재되어 있으며. 가족 단위 나들이 장소로 많이 찾는 곳이다.
1
2
1
궁산근린공원은 산과 공원이 어우러진 고즈넉한 곳이다.2
우장산 일원에서는 우장산 신록축제가 열리기도 한다.궁산근린공원, 우장산 근린공원 또한 강서구 사람들의 좋은 쉼터 중 하나이다. 개화산의 울창한 숲과 한강 변은 일찍부터 빼어난 경치로 명성이 높았다. 겸재 정선이 즐겨 그린 풍경도 바로 이곳이다. 특히 정선은 그림 소재로 약사사를 자주 찾았다. 약사사의 옛 모습은 정선의 ‘개화사’라는 그림에서 볼 수 있다. 이 절에는 서울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3층 석탑과 석불이 있어 고려 시대 역사의 흔적을 감상할 수 있다.
약사사에서는 고려시대 중기와 후기의 양식들을 살펴볼 수 있다.
강서구에는 국가 지정 문화재 5개, 서울시 지정 문화재 7개, 등록문화재 1개, 문화재자료 1개 등 14개에 달하는 문화재를 지니고 있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도시다. 먼저 강서구 사양동에 위치한 허가바위는 천연 바위동굴로 삼국시대 이전에 만들어진 동굴이다. 허가바위는 석기시대 사람들이 한강가에서 채집, 수렵 생활을 하며 살았으리라 짐작되는 동굴인데, 이 굴에서 양천 허씨의 시조 허선문이 태어났다는 설화가 전해 내려오며 양천 허씨의 발상지라 불린다.
개화산 약사사에서는 약사사 석불 입상, 약사사 3층 석탑을 통해 고려 시대 중기, 후기의 변천과정을 알 수 있어 이곳을 찾으면 귀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조선 시대 교육의 산실로 강서구 가양동에 위치한 양천향교 터는 교육적 가치를 드높이던 교육기관으로 매년 추모제례를 봉행하고 있다. 이외에 광주바위, 호국충혼비, 소악루 등의 문화적 가치가 높은 유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1
2
1
양천 허씨의 시조인 허선문이 허가바위의 굴에서 나왔다 전해진다.2
양천향교에서는 매년 추모 제례가 봉행되고 있다.1
2
1
2
겸재 정선 기념관에서는 겸재 정선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겸재 정선은 1740년 양천현령으로 부임하여, 5년 동안 한강을 주제로 한 한강변의 모습을 담은 여러 작품을 남겼다. ≪양천팔경천≫과 ≪ 경교명승첩 ≫ 등의 진경산수화의 절정을 이루어 낸 겸재의 예술혼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겸재 정선 기념관은 겸재 정선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 기획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정선은 우리나라 곳곳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그려냄으로써 진경산수화의 새로운 화풍을 확립시킨 인물이다.
그 밖에 김포공항 주변으로 다양한 패션 아울렛과 김포공항국내선청사 등이 위치해 있으며 강서구 곳곳 재래시장과 중앙시장, 도서관, 전통문화마당이 마련되어 있다.
1
2
1
허준 박물관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한의학의 여러 면모를 알 수 있다.2
허준 박물관이 위치한 강서구에서는 의성 허준 축제가 열리기도 한다.강서구 가양동에 위치한 허준 박물관은 허준 선생의 다양한 자료뿐 아니라 모형, 영상, 터치스크린, 허준체험 공간이 있는 한의학 전문 박물관이다. 이곳은 약 900여 점의 한방 관련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단순히 보는 박물관이 아닌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한방 음식전, 한방약재공예작품전, 약초표본전, 동의보감 특별전 등을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박물관 옥상에서는 동의보감에서 소개하는 100여 가지의 약초를 재배하고 있어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박물관 뒤편에 자리 잡은 구암공원에서는 호수길을 산책하고 정자에서 쉬어가며 구암허준의 생과 당시 의학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다.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